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어떤 다이빙 단체를 선택해야할까?

  • 등록일 2018-05-31
  • 조회수 174


 


" 스쿠버다이빙, 어느 단체의 어떤 자격을 따야하는 걸까? "

 

검색을 조금이라도 해봤다면, 스쿠버다이빙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OpenWater(오픈워터) 자격증 취득 부터 해야한 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검색을 해보면 PADI Openwater 자격증, SDI Openwater 자격증 등 오픈워터 자격증이라는 단어 앞에 PADI, NAUI, SSI, SDI, CMAS 등 영어 약자가 써져있는 것을 보고 헛갈리기 시작한다.

 

도대체 이영어 약자들은 무엇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PADI, NAUI, SSI, SDI, CAMS... 이 단어들은 다이빙 단체의 이름이다.

영어시험에 토익, 토플, 텝스 등 다양한 단체의 영어시험이 있듯이 스쿠버다이빙도 단체별로 조금씩은 다른 자격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이 시험들이 서로 점수 환산을 하듯이 스쿠버다이빙 단체들도 서로의 비슷한 자격과정을 인정해주고, 상위 단계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렇다면 어떤 단체의 자격을 취득해야할까?

 

전세계에 수많은 스쿠버다이빙 단체가 있는만큼 전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큰 단체도 있는 반면, 일부지역을 벗어나면 전혀 알려지지 않은 작은 단체도 많다. 따라서 어떤 단체가 어떤 커리큘럼을 가지고 코스를 진행하는지 비교하기는 쉽지 않다. 더욱이 자격증 과정의 가격과 교육스타일은 다이빙샵별로 천차만별이니 더더욱 머리가 아프다.

 

Tip. 1 규모가 큰 단체를 선택하라.

 

보통 휴양지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하기 위해 다이빙샵을 방문하면 가장 먼저 듣게 되는 첫마디는 어느 단체의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 일 것이다.

PADI, NAUI, SSI, SDI, CMAS 등의 국제적인 단체 자격증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정되며, 서로의 자격과정을 비슷한 레벨로 인정해준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단체의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단체 상호간의 자격 레벨이 인정되지 않아 다이빙샵에서 서비스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을 유의해야 하며, 소규모 단체의 자격증 취득 시에는 단체간에 Crossover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Tip. 2 신뢰받는 강사가 있는 다이빙샵을 선택하라

 

대다수 단체의 스쿠버다이빙 입문을 위한 교육과정은 Openwater로 불리운다.

스쿠버다이빙 강사들은 소속된 단체의 커리큘럼에 따라 교육을 진행하게 되는데 오픈워터 자격의 경우 대부분의 교육이 위험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소양하는 것이다. , 앞으로 있을 다이빙을 더 안전하게 즐길수 있도록 하는 것에 최우선적인 목표를 둔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단체의 커리큘럼은 이미 오랜시간을 거쳐 많은 사람들에게 검증된 교육이므로 강사는 예비다이버가 알기 쉽고 정확하게 단체가 요구하는 과정을 모두 이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결론

 

다이빙단체는 제대로 된 다이빙교육을 보장하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라고 할수 있다. 각각의 커리큘럼과 목표하는 바가 조금씩은 다르므로 선택은 취향을 고려한 본인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단체 선택에 자신이 없다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단체의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요약

Tip. 1 규모가 큰 단체를 선택하라.

Tip. 2 신뢰받는 강사가 있는 다이빙샵을 선택하라.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킨스쿠버자격증, #오픈워터, #다이빙단체, #스쿠버다이빙입문, #히어다이브 #HERED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