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 등록일 2018-06-08
  • 조회수 173

  

시작이 반이다무엇이든 항상 시작하기가 어려운 법!

 

너무나도 익숙하게 많이 들어온 단어들이지만 막상 시작하려 보니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스킨다이빙, 스노클링, 체험다이빙, 오픈워터...등등

입문자 입장에서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용어들이 넘쳐나고, 뭘 어떻게 해야할줄 모르겠다면??

스쿠버다이빙에 시작에 필요한 용어를 알아보고, 아래의 순서에 따라 취향에 맞게하나씩 골라보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 스킨스쿠버와 스쿠버다이빙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정말 단순하게 차이를 설명해보자면,

스킨다이빙(Skin Diving)은 공기통이 없이 다이빙하는 것

스쿠버다이빙(Scuba diving)은 공기통 및 호흡장치를 가지고 다니는 것

스킨스쿠버는 스킨다이빙과 스쿠버다이빙을 통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우리가 관심을 갖고 배워보고자 하는 것은 수중에서 자유롭게 호흡을 하며 잠수할 수 있는 스쿠버다이빙(Scuba diving)이라 할 수 있다.




그럼 스쿠버다이빙(Scuba diving)은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스쿠버다이빙의 첫걸음은 바로 다이빙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오픈워터(Openwater)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다.

일부 관광업체들은 체험다이빙을 우리가 상상하는 스쿠버다이빙과 동일한것처럼 홍보하고 저렴하게 판매하기도 하는데,

체험다이빙은 말그대로 체험, 즉 물속에서 장비를 사용해 잠수하는 것을 체험하는 것을 말하며,

체험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제약이 따르며, 당신이 생각하는 물속을 자유롭게 유영하며 호흡하는 스쿠버다이빙’과는 차이를 보인다.

자유자재로 물속에서 유영하며 각종산호와 열대어를 눈앞에서 감상하고 싶다면 오픈워터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맞다.





오픈워터(Openwater) 자격증이란?

 

오픈워터(Openwater)란 말그대로 개방된 물, 즉 바다를 말한다.

대부분의 다이빙단체는 다이빙입문을 위한 자격증의 명칭을 “Openwater” diver course로 하고 있으며, 어떤 단체이든지 대부분 비슷한 커리큘럼과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가 다이빙에 대해 알아보며,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다이빙 단체로 PADI를 예로 들어보자.

 PADI는 오픈워터 자격을 가진 오픈워터 다이버를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의 교육과정 내의 훈련 및 경험 한도내에서

강사의 감독없이 버디(다이빙 파트너)와 함께 다이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다이버로 정의하고 있으며,

코스의 교육내용은 이를 만족하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PADI의 오픈워터 자격 교육은 크게 이론교육, 제한수역(수영장 혹은 잔잔한바다) 실습, 개방수역(바다) 실습의 3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교육을 통해, 스쿠버다이빙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시험도 봐야하며, 패스할 때까지 재시험을 봐야한다.)

제한수역교육은 수영장 혹은 다이빙전용풀에서 스쿠버다이빙에 필요한 기본Skill을 배우고 연습하며

개방수역교육을 통해 실제 바다에서 배운 스킬들을 강사의 도움없이 스스로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짧은 스쿠버다이빙을 경험하게 된다.




그럼 오픈워터(Openwater)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까?


어디서?   얼마의 가격에?    며칠의 기간동안?    어떤 단체를 통해? 

입문자에게는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프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하나씩 해결해나가자.

 

첫 번째, 여행지의 선택

국내라면 제주도와 강원도 일대, 해외라면 세부, 보홀, 푸켓, 꼬따오 등 본인의 일정과 취향에 따라 다이빙이 유명한 여행지를 선택한다

   

두 번째, 다이빙샵(다이빙 리조트) 검색하고 선택하기

세부다이빙, 푸켓다이빙 등 지역명과 스쿠버다이빙을 조합하여 검색하면 한국인이 운영 중인 다이빙샵(리조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혼자라도 걱정말자. 대부분의 다이빙리조트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한다.

 

세 번째, 다이빙단체 선택

해당업체의 오픈워터 자격증이 어느 단체인지 확인한다여러 단체의 자격과정을 다루는 경우가 많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선택이 어렵다면 PADI, SSI, SDI, NAUI, CMAS 등 큰 단체를 고른다.

오픈워터 자격 취득 후, 펀다이빙(말그대로 재미를 위한 다이빙)이나 상위 교육을 다른 곳에서 하게 되면,

다이빙샵은 자격증이 서로 Crossover가 되는지 확인한다.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 단체의 경우 간혹 인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왕이면 널리 알려진 단체를 고르는 것이 마음편하다.


네 번째, 예약 

오픈워터 과정은 보통 최소2일에서 4일정도 소요되며, 다이빙샵마다 다르다.

본인의 여행일정에 맞춰 예약을 하되, 스쿠버다이빙을 마치고 18시간 이상

경과 후, 비행기 탑승해야하니 꼭 참고하여 스케쥴을 조정하자.


다섯 번째, 현지에서 오픈워터 교육받기

현지에서 강사의 지시에 따라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발급받고 다이버가 될 수 있다.

PADI의 경우 임시자격증을 이메일로 보내주고, 정식 C-Card(자격증 카드)는 우편으로 보내주며, 일부단체는 현장에서 즉시 카드를 발급해주기도 한다. 

교육과정 중에는 다이빙을 제대로 즐기기 어려우니, 이왕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꼭 펀다이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킨스쿠버자격증, #오픈워터, #다이빙단체, #스쿠버다이빙입문, #히어다이브 #HERED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