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입니다.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코모도

다이빙 포인트 전체보기

코모도

공항 라부안바조 공항
시간대 GMT +8
날씨 연중 23~27°C
사용 언어 인도네시아어, 영어
통화 루피아
전압 플러그 타입 220V
우기 10~3월
코모도지역 다이빙 상품 보러 가기

코모도에서 다이빙 하기

코모도는 코모도 왕 도마뱀으로 유명한 섬으로 발리에서 국내선으로 1시간 반 거리에 있다.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되어 있으며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될 만큼 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다. 데이트립과 리브어보드(Live aboard)를 모두 즐길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리브어보드를 이용하여 다이빙을 한다. 코모도는 만타레이를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지역으로 운이 좋으면 10마리 이상의 편대비행도 볼 수 있다. 데이트립은 코모도에 있는 라부안바조(Labuan Bajo)에서 매일 배를 타고 나갔다가 와서 숙소로 이동하는 일정이다. 다이빙 이외의 활동을 할 수 있으나 다이빙포인트까지 편도 2~3시간씩을 매일 소비해야 되는 단점이 있다.

코모도 리브어보드는 발리 출발과 라부안바조 출발로 나눌 수 있다. 발리 출발은 따로 국내선을 타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코모도까지 가는데 2~3일이 소요된다. 코모도와 발리 사이의 포인트들도 경험할 수 있으나 코모도에 집중하려면 라부안바조 출발을 권장한다. 라부안바조는 발리에서 국내선으로 1시간 반이 걸리며 리브어보드까지는 스피드보트로 10여분 이동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8박 이상의 일정이므로 휴가기간과 이동시간 등을 잘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코모도는 일반적으로 건기가 4~9월이나 시야는 5~7월이 20m 이상으로 가장 좋아 많은 리브어보드들이 출항을 한다. 다이빙포인트는 북부와 남부가 환경이 상이한데, 남부의 수온은 23도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5mm 슈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남부지방은 북부에 비해 플랑크톤이 많아 시야가 안좋지만 그만큼 플랑크톤을 먹는 대형 어종을 자주 볼 수 있다. 포인트에 따라 조류가 강한 곳도 있으므로 조류걸이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일부 리브어보드에서는 제공하기도 한다.

코모도에서 볼 수 있는 어종

만타레이, 개복치, 거북이, 아네모네피쉬, 라이언피쉬, 누디브랜치, 뱃피쉬, 트리거피쉬, 잭피쉬, 유니콘피쉬, 트럼펫피쉬, 스윗립, 배너피쉬,  그루퍼, 아네모네피쉬, 바라쿠다, 험프헤드 패럿피쉬

추천 상품

추천 상품이 없습니다.

추천 다이빙 샵

추천 다이빙 샵이 없습니다.

'히어다이브'에게 1:1 문의 하기